IT

SQLD,SQLP 시험 과목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1

紫紅 2018. 8. 12. 23:15
반응형

 이 글은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2013년도에 출판한 「SQL 전문가 가이드」의 한국어 번역입니다(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외국어로 출판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한국어를 화성에서 배우신 분들이 쓴 책이기에 번역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더 이상 이 책을 보며 고통받는 이들이 없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한한번역 시작합니다).

 직역이 아닌 의역이 다수이므로 'SQL에 대한 이해'를 돕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주관식 시험은 토씨하나 틀리면 가차없이 감점시킨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특히 주의하시길). 또한 실제 의미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댓글로 친절하게 지적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1. 모델링의 이해


가. 모델링의 정의

 기록은 자신 또는 타인에게 의미를 주기 위한 것으로 고대부터 발전해왔다. 기록의 발전 형태 중 '모형화', '축소화'가 있는데, 이를 모델이라 부른다. 구체적으로 모델이란 다양한 현상이 일정한 형태로 기록되도록 표기법을 모형화한 것이고, 이러한 모델을 만들어가는 일 자체를 모델링이라 한다.



복잡한 현실세계를 일정한 표기법에 의해 표현(추상화/모형화, 단순화, 명확화)하는 일


★모델링의 다양한 정의


1) webster 사전에서의 정의

 - 가설적 또는 일정 양식에 맞춘 표현

 - 어떤 것에 대한 예비표현으로 그로부터 최종대상이 구축되도록 하는 계획으로서 기여하는 것


2) 복잡한 '현실세계'를 단순화시켜 표현하는 것


3) 사물 또는 사건에 관한 양상이나 관점을 연관된 사람이나 그룹을 위하여 명확하게 하는 것


4) 현실 세계의 추상화



나. 모델링의 특징


1) 추상화(모형화, 가설적 표현): 현실세계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표현을 한다는 의미. 즉, 다양한 현상을 일정하게 표기.

2) 단순화: 복잡한 현실세계를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규약에 따라 제한하여 표기. 

3) 명확화: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애매모호함을 제거하고 정확하게 현상을 기술.



다. 모델링의 세 가지 관점

//이 부분은 제 지식적 한계 + 화성형 한국어더라도 의미상 큰 문제 없을 사소한 맞춤법 오류 정도라 생각하여 원문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1) 데이터 관점: 업무가 어떤 데이터와 관련이 있는지 혹은 데이터 간의 관계는 무엇인지를 모델링 하는 방법(what, data)

2) 프로세스 관점: 업무가 실제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지 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모델링하는방법(how, process)

3) 상관 관점: 업무가 처리하는 일의 방법에 따라 데이터는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지 모델링하는 방법(interaction)




------------------------------------------------------------------------------------------------------

이상 '1. 모델링의 이해'편 끝내겠습니다. 다음엔 '2. 데이터 모델의 이해'편입니다.

최근 취업준비를 하며 '원활한 소통 가능자 우대'라는 말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 동안은 단순히 개발에 앞서 '프로젝트 요청자의 요구를 확실하게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비단 그것때문만은 아닌 거 같습니다. 한 번 머리를 거쳐 나오는 작문조차 이 정도수준인데, 필터없이 나와야 하는 상황에선 오죽할까 싶습니다.

 물론 이 책의 저자가 바보란 얘기는 아닙니다. 사회적 위치로 보나, 실력으로 보나 대단하신 분입니다. 제가 비판하고 싶은 건 독자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점일 뿐.... 1000쪽 가량 되는 걸 이 책 저 책 인용하다보니 그런 걸수도 있겠다 싶고, 다른 장은 정확한 한국어가 구사되어있을수도 있겠다 싶네요.

반응형